작년 말 경부터 조선업계를 좋게 보고있다.
그 중 한 종목은 다달이 적립식으로 매수해가면서 모으고 있는데 추후에 분석 까지는 아니구 그냥 뇌피셜 한 번 적어볼 예정이다.
오늘 기사가 하나 나왔다 내용은 바로?
http://www.sisa-news.com/news/article.html?no=191760
한국 조선업, 2월 선박 수주 압도적 1위…中과 2배 격차
수주 누계는 55%...과반 넘어 LNG선 석권 속 카타르 발주 등 기대 ↑ [시사뉴스 홍경의 기자] 한국 조선업이 지난달 선박 수주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.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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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 조선업이 2월에 선박 수주가 ' 압도적 1위 ' 라는 기사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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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려 67% 라고 하니 과반수 이상에 2위와는 2배 이상의 격차를 벌렸다.
그러나 아쉬운 기사 역시 나왔는데,
https://www.mk.co.kr/news/business/view/2022/03/218572/
세계1위 K조선, 디지털조선소는 中에 뒤졌다
프랑스 다쏘시스템 가상조선소 직접 체험해보니 3D 가상플랫폼서 조선소 구현 작업진행·모의실험 바로 공유 선사별 맞춤 입찰제안서 척척 中조선소 10곳 이미 디지털화 한국 조선은 부분 도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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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조선소의 발전은 중국에 밀리고 있다는 것.....
조선사의 영업이익률은 세계 평균 2%에 못미친다.
조선업에는 항상 따라붙는 인건비 부담 뿐 아니라 영업이익률이 낮아 아쉬운데, 이를 타파하기 위해선 디지털 조선소를 이용한 비용 절감이 필수가 되가고 있다.
이러나 아직 국내 조선 3사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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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직 부분 도입에 그쳤다고 한다.
중국은 어떨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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딱 봐도 국내 조선업에 비해서는 더 좋아 보인다..
결론적으로는
수주량만 놓고 본다면 이 분야에서 수주는 우리나라가 세계 1위를 차지했다.
그러나 영업 이익률이 낮은 이 산업에서 비용 절감을 위한 디지털 화 발전 속도에서 뒤지고 있다.
단순 양적 수치에서 뿐 아니라 향후 글로벌 경쟁에서의 성패는 누가 먼저 기술집약·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업그레이드 하느냐에 달렸다고 본다.
당연히 나는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믿고 투자하고 있는 만큼 양적 수치, 질적 수치에서 완벽하게 앞서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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